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바로가기

  •  수면내시경검사 
  •  내시경클리닉 >
  • 홈 >

수면내시경검사

수면 내시경검사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수면내시경 또는 무통내시경이란 미다졸람이란 약제를 정맥 주사 맞은 후 반수면 상태에서 내시경검사를 시행하는 것으로 완전히 주무시는 것은 아닙니다. 이 주사의 효과는 내시경검사 시 발생되는 불쾌감, 괴로움을 감소시켜주고 검사 시 흥분되기 쉬운 의식에 대한 진정 및 불안 해소효과와 근육이완 작용이 있으며 검사 중, 검사 전후의 불쾌하고 고통스런 기억이 나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내시경검사 시 힘든 정도가 개개인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나듯이 이러한 주사제를 투여하여도 5-10명중 1명은 완전한 주사의 효과를 볼 수 없고 그 효과도 개개인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평상시에 매우 예민한 성격의 소유자는 진정효과가 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분들도 반수면내시경을 하시는 경우가 안 하시는 것보다 검사의 고통은 훨씬 덜하게 됩니다. 수면 내시경검사를 위해서는 투여되는 약제가 비교적 고가이고 검사 후 별도의 회복실에서 의료진의 관찰 등이 필요하여 이에 대한 추가 비용을 납부하셔야 하며 보험에는 해당이 안 되는 사항입니다.
저희 내시경센터에서는 수면 내시경검사는 신청하신 분에 한하여서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면 내시경검사는 언제 하게 되나요?

내시경검사 도중 불쾌감, 구역질, 복부팽만감 등의 증세가 발생될 수 있어 예민하신 분들은 검사 받기가 힘드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서 진정제와 수면제를 투여하여, 자극에 반응할 정도로 깨워진 상태에서 내시경 검사를 시행합니다.

수면 내시경검사 후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 - 수면내시경 검사가 끝난 후에는 회복실에서 일정시간 수면을 취하고 귀가를 합니다.
  • - 회복실에서 깨어나신 상태에서도 약제의 효과가 길게 유지될 수 있으므로 보호자를 동반하셔야 합니다.
  • - 집중력이 요구되는 업무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도 피해야 합니다.
  • - 특히 검사 당일에는 운전은 가급적 피하셔야 합니다.

수면 내시경검사 주의사항

  1. 검사 전날 저녁식사는 가급적 일찍 가볍게, 9시 이후 금식하셔야 합니다.
  2. 고혈압/심장병 등,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검사 당일 새벽 6시경 약을 복용해주세요.
  3. 당뇨환자는 인슐린 주사를 주사하지 마시고 절대 검사 전 당뇨약을 복용하면 안됩니다.
  4. 틀니가 있으신 분은 검사 전에 반드시 빼어서 보관 하십시오.
  5. 과거 앓았던 질병이나 현재 앓고 있는 질병은 미리 꼭! 말씀해주십시오.(심장질환, 녹내장, 전립선비대증, 중증고혈압증, 편도선염, 천식, 폐결핵, 간경화증, 출혈경향이 있는혈액질환, 약물 알레르기반응, 복부수술을 받은 사람, 앞니가 약하신 분, 임신 중이신 분 등)
  6. 검사 후 식사는 내시경검사 1-2시간 후에 물을 드셔본 후 목 마취가 풀렸으면 하셔도 되고 조직검사를 받으신분들은 2시간이후에 하시되 뜨거운 음식은 드시지 말고 자세한 사항은 담당 주치의 선생님이나 내시경실 간호사의지시를 따르시면 됩니다.
  7. 수면 상태에서 내시경을 시행함으로 병원에 오실 때 자가운전은 삼가 주십시오.
  8. 대기실에서 잠시 기다리시면 검사순서에 따라 안내해 드립니다. 검사실 사정에 따라 검사 시간이 지연되거나응급환자 등으로 순서가 바뀌는 경우도 있으니 양지해주시기 바랍니다.
  9. 검사 후 약 1시간에서 2시간정도는 회복실에서 안정을 취하셔야 합니다. 검사하신 당일 자가 운전은 절대 금하여주십시오. 검사 후 식사는 내시경검사 1-2시간 후에 물을 드셔본 후 목 마취가 풀렸으면 하셔도 되고 조직검사를받으신 분들은 2시간이후에 하시되 뜨거운 음식은 드시지 말고 자세한 사항은 진료 의사나 내시경실 간호사의지시를 따르시면 됩니다.
  10. 내시경검사결과는 당일에 나오며 단, 조직검사를 비롯한 특수검사의 결과는 7일 후에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