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바로가기

  •  건강컬럼 
  •  의학정보 >
  • 홈 >

건강컬럼

제목

[바른 근골격 생활] 어깨에 돌이 생겼다고? 갑자기 극심한 통증 유발하는 ‘석회화 건염’



현대인의 뼈와 근육이 위험하다! [바른 근골격 생활]에서는 마디손병원의 정형외과 전문의와 함께 현대인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올바른 생활 습관과 예방 및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소개합니다.

낮에는 별 이상이 없었는데, 밤에 갑자기 어깨를 콕콕 찌르는 극심한 통증이 느껴졌다면? 석회화 건염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다. 석회화 건염은 인대나 힘줄 조직에 축적된 칼슘이 힘줄과 주변 근육을 자극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발병하면 매우 고통스럽기 때문에 응급실을 찾는 경우가 많다.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사 이항호 원장(마디손 병원)에게 석회화 건염의 원인과 특징, 치료법에 관해 물었다.

갑자기 어깨를 콕콕 찌르는 극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석회화 건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q. 석회화 건염의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요?

a. 석회화 건염은 어깨 힘줄에 칼슘 퇴적물(석회)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우리 몸의 어느 힘줄에도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어깨 관절에 나타납니다. 석회화 건염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대부분 손상된 힘줄에 산소가 부족하거나 힘줄이 자주 눌리는 경우 발생하며 퇴행성 변화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다른 어깨 질환과 동반되어 발병하기도 합니다.

q. 석회화 건염이 특히 어깨에 잘 나타나는 이유가 있을까요?



a. 앞서 언급한 것처럼, 석회화 건염의 발병 원인은 퇴행성 변화와도 관련이 있는데요. 어깨에 잘 나타나는 이유는 어깨 힘줄의 퇴행성 변화 때문입니다. 어깨 관절은 다른 부위의 관절에 비해 회전율과 운동 범위가 높아 어깨 힘줄의 노화도 빠르게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힘줄의 탄력성이 약해지기 때문에 가벼운 충돌에도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반복적으로 어깨 관절을 사용하는 스포츠 활동도 석회화 건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q. 석회화 건염을 의심할 수 있는 특징적인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어깨충돌 증후군이나 유착성 관절낭염(오십견)과 같은 다른 어깨 질환과 석회화 건염과의 차이는 새벽에 응급실을 찾을 만큼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이러한 통증은 어깨 관절 운동에 제한이 생겨 팔을 들어 올리는데 큰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보통 어깨 관절 앞부분부터 팔 아래, 또는 목으로 통증이 이어지기도 하는데, 아픈 쪽으로 눕지 못하거나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로 심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q. 석회화 건염은 주사부터 수술까지 치료 방법이 다양한데요. 석회 침착 단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나요?

a. 석회화 건염은 어깨 힘줄에 처음 석회가 만들어지다가 굳는 ‘형성기’와 ‘휴지기’를 지나, 저절로 흡수되어 사라지는 ‘흡수기’를 거치는데요. 시기마다 석회의 음영과 크기가 변화하기도 하며, 일부 환자는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석회가 흡수되지 않고 남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석회화 건염의 자연 경과를 고려하면 우선 주사나 약물, 물리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고 지속된다면 주사를 이용한 세척이나 체외충격파 요법을 시행합니다. 이러한 치료에도 증상의 호전이 없다면 어깨 관절경 등의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다른 어깨 질환도 동반될 수 있으므로 환자의 손상 정도를 면밀히 파악해 정확한 진단과 개개인의 상태에 따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침착된 석회만 제거하면 완치가 가능한가요?

a. 석회를 분쇄하는 체외충격파 등으로 침착된 석회를 제거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염증의 원인이 되는 석회가 제거되면 통증이 감소하는 것뿐만 아니라, 석회화 건염의 원인 치료도 가능합니다. 석회를 제거한 후, 석회가 있던 자리에 세포증식 촉진제 등을 주입하면 석회의 원인이 되는 노화한 힘줄을 원래 상태로 만들어주어, 어깨 관절 운동 기능이 회복되고 석회화 건염의 재발 우려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q. 석회화 건염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 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어깨 힘줄의 퇴행성으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힘줄의 탄력성을 잃지 않도록 운동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책상에 오랫동안 앉아있는 직장인이나 학생은 중간중간 기지개나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굳어질 수 있는 어깨 관절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음주나 흡연, 트랜스 지방의 과다 섭취는 혈류의 흐름을 방해해 염증 생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아울러,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이나 녹색잎 채소, 베리류 과일, 콩류 등 항염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충분히 먹을 것을 권합니다.

정형외과 전문의가 추천하는 석회화 건염 예방 및 완화 운동 tip

1. 방바닥 밀기 운동무릎을 꿇고 앉은 상태에서 양팔을 방바닥에 올려 네발 기기 자세를 취한다.상체를 구부리면서 양팔을 쭉 뻗어준 후 10초 유지한다.(10회씩 3세트) 2. 어깨 내회전 운동아픈 어깨가 밑으로 가도록 옆으로 눕는다.손목을 잡고 천천히 내린 후 10초 유지 후 올린다.(10회씩 3세트) 3. 어깨 외회전 운동아픈 어깨가 밑으로 가도록 옆으로 눕는다.손목을 잡고 천천히 내린 후 10초 유지 후 올린다.(10회씩 3세트)도움말= 하이닥 상담의사 이항호 원장 (마디손병원 정형외과 전문의)